국토교통부가 10월 22일 인천 아라뱃길 일대에서 K-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. 이는 미래형 항공모빌리티로 불리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(K-UAM)의 도심 환경에서의 실질적 운항 가능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이정표다.
제8차 UAM 팀코리아 본협의체
지난 1단계에서는 전남 고흥의 개활지에서 비행체의 기본 성능을 확인하는 데 주력했다. 하지만 이번 2단계에서는 인천국제공항 등 인근 공항을 오가는 항공기, 군 공역, 전파 간섭 등 복잡한 도심 항공환경 속에서 통합 운용성을 점검한다. 주요 과제는 도심 항공교통이 기존 항공교통과 함께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구조를 확보하는 것이다.
이번 실증에는 다음 두 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한다.
‘K-UAM 원팀’ : 대한항공 · 인천국제공항공사 · 현대자동차 · KT · 현대건설
‘K-UAM 드림팀’ : 한국공항공사 · 한화시스템
두 컨소시엄은 도심항공교통법에 따라 처음으로 실증사업자로 지정되어 민간 기술력을 공개하고 본격 검증에 들어간다.
실제 eVTOL(전기 수직이착륙기) 대신 헬리콥터를 대역기로 활용하여 통신·교통관리시스템·버티포트 운영·5 G 상공 통신망 등 핵심 운용 체계의 작동을 우선 확인한다. 통신 장애, GPS 오류 등 비정상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검증을 병행해 시스템의 복원력과 안전성을 평가한다. 도심환경에서 비행하게 될 교통관리시스템, 버티포트 운영시스템, 통신 인프라 등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작동하는지가 이번 실증의 중심이다.
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“이번 도심 실증은 국민이 상상하던 하늘길 교통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다. 겉모습은 헬리콥터지만, 그 안에서는 대한민국 UAM 생태계를 떠받칠 두뇌와 신경망이 시험되고 있다”고 말했다. 또한 “핵심 운용 체계를 완벽히 구축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절대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”라고 강조했다.
국토교통부는 이번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운항 절차와 교통관리 기준 등 제도적 기반을 보완한 뒤, 이어서 실제 UAM 기체(eVTOL)를 활용한 도심 실증으로 연계할 계획이다. 정부는 이번 민간기업 주도의 실증이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고, 대한민국이 미래 항공모빌리티 시장의 표준과 주도권을 확보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